연사
Pierre Yves Donzallaz 테크니컬 아트 시니어 매니저 ㅣ Unity
개요
실내 환경 조명을 아름답게 구현하는 방법을 처음부터 살펴보는 세션입니다.. GPU 라이트매퍼, 새로운 프로브 볼륨 시스템, 씬 공간 효과(SSAO, SSGI, SSR), 레이트레이싱 효과, 패스트레이싱 등 다양한 조명 기능과 시스템을 소개합니다.
Part 1 Baked lightmaps & reflection probes
Unity 에서 제공하는 조명환경을 소개한다.
하늘, 직접광 셋업, 간접조명 셋업 안내
GI 라이트맵 사용 방법
Reflection probe
저비용으로 주변환경을 reflection 할수 있는 방법
Camera Exposure
HDRP 를 사용하면 조리개 값을 통해 실제 카메라와 굉장히 비슷하게 구현됨.
Exposure 시스템이 밝은 곳에 갈때, 어두운곳에 갈 때 조리개가 자동적으로 빛의 양을 조절 하도록 할 수 있음.
디버그를 위해 히트맵도 제공
Part 2 Light Probe
레거시에서는 아티스트가 직접 프로브를 배치하여 동적 오브젝트라이팅에 활용해야 함.
그러나 프로브 볼륨에서는
월드에 자동적으로 프로브 배치
빈 공간에는 메모리 절약을 위해 자동으로 프로브개수를 줄여준다
프로브 볼륨을 베이크 하는데에 몇초밖에 걸리지 않음
프로브 볼륨을 사용하면 리크 현상을 최소화 할 수 있음
Part3 레이트레이싱
레이트레이싱이 없이는 간접광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음.
레이트레이싱을 세팅하면 간접광을 포함하여 셰도우리킹을 해결할 수 있음.
라이트맵은 베이크가 오래걸리고 무거움. 레이트레이싱은 아주 가볍기때문에 실시간 그래픽에 좋은 방법
Part4 패스 트레이싱
리플렉션 프로브를 배치할 필요도 없이 클릭 한번으로 빛 활용 가능
Summary
프로젝트 성격에 따라 선택하여 활용해야 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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